녹색당은 어떤곳인지? 청년녹색당은 무엇이고 활동은 어떻게 하는지? 


문의가 들어와서 답장을 쓰다가 여기에도 올려봅니다.

1) 녹색당이 정확히 어떤 곳인지?
녹색당 홈페이지, 도서 '녹색당 선언', 격월간 '녹색평론' 등을 보시면 녹색당에 대한 이해가 좋을 것 같습니다. 녹색당은 그동안 한국정치(정확히는 의회정치)에서 다뤄지지 않은 의제를 다루는 새로운 정당입니다. 녹색이라는 단어에 새로운 사회의 모습이 포함되어 있지요. 물론 아직도 다루지 않은 의제들이 많습니다만, 크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지구 환경의 변화-인간 외의 생명들 모두와 공존하기 (동물권/생명권, 기후변화 등)
*차별이 아닌 차이-가난, 무지, 장애, 질병, 문화, 인종, 취향 등의 다름을 존중하기 (이는 소위 진보적이라는 정당도 마찬가지이지만, 조금 더 급진적인 면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후자가 래디컬하다는 면에서 녹색당원 각 개인의 생각이 다르지만 저의 시점에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우리 아이가 게이라면 어떡하지?"라는 말을, 누군가 했다고 합니다.
이에 반응은
--> 게이가 어때서! (성소수자 차별)
--> 부모 간섭 마시오 (나이주의)
*녹색당이라면, "우리 아이가 게이라면.."이라는 말에 담긴 뜻을 성소수자 차별이니, 나이주의니 하면서 비판하고 분석하기 보다 '소중한 이에게 차별이 가해지는 것을 걱정하는 것은 인지상정이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 어쩌면 ^전투력^이 부족한 사람들의 모임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각 정당마다 그 나름의 문화가 있는데, 녹색당은 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둥그스름한 곳입니다. 매력있죠.

또한 조직되지 않은 자유로운 분위기가 특징이지요. (리버테리안이 많다?) 아직 작은 집단이라서 그러할 수도 있고 초보 정당이다보니 사람들을 동원하는 데 까지는 역량이 부족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2) 청년녹색당은?
홈페이지와 블로그에 나와있듯, 저희는 35세 이하 녹색당원 전부가 자동가입되는 시스템으로 구성된 전국단위 조직입니다. 아직 녹색당 전반이 수가 적다보니 수도권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청년녹색당 규약(홈페이지 참고)을 읽어보시면 이 조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가늠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2012년 5월 발족 이후 현재까지 (저는) 연임하여 공동운영위원장을 맡고 있고 저의 역할은 녹색당 운영에 청년 당원들의 시선과 의견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다만, 모임이 잘 되지 않아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조금 고민하고 있습니다. 자동가입 시스템이 아니라 준회원-정회원의 구조는 어떨지, 생각중이고 여러 일정들을 연대사업보다는 내부 고민을 이어가는 방향으로 잡는 것이 어떨지,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휴가철이 지나면 '초보 당원 집담회'와 같은 성격으로 여러분과 만나려고 합니다. 또, 9월에 필드워크(캠프)를 떠나 공부하기도 하려고 합니다.

작년에는 매월 회의 겸 정기모임을 하였으나 점차 참석율이 떨어지고 올 초에 몇개의 사업들이 예상만큼의 호응이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휴가 겸 사업들을 조정하는 시간이니, 앞으로 신선한 기획의 모임에서 여러분을 만나뵈려고 합니다.

참, 청년녹색당 초보당원집담회 등을 준비하는데에 함께 하고 싶으신 당원들을 기다립니다 ^^.. 이메일은 younggreens@kgreens.org 이쪽이 청년녹색당 계정입니다. 답장이 빠를겁니다.

문의, 관심에 감사드리며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지내시길 빌겠습니다.

-이안홍빈 드림

Posted by 청년 녹색당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