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녹색당 11월 마지막 주 뉴스레터입니다


1. 총회 보고


올 5월 발족식에서 6개월이 지나고 드디어 첫 총회를 치뤘습니다. 2012년 11월 17일(토) 천안 YMCA에서 오후 1시반부터 진행되었던 총회에서 (1)그간 활동보고, (2)규약 토론 및 개정, (3) 2013년 사업 계획 발표, (4)공동운영위원장 선출, (5)공동체 놀이, (6)자유발언 등의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스무명의 당원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현재까지 걸어온 길을 돌아보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청년녹색당은 내규가 마련되어 앞으로의 회의 방식, 공동운영위원장 선출, 사업계획 등을 더욱 짜임새 있게 마련할 수 있는 한 발을 딛게 되었습니다. 또한 공동운영위원장 4명의 선출은 녹색당의 ‘더’ 민주주의의 특장을 살려 추첨으로 진행되었고 1기 운영위원 장이었던 안노연, 이안홍빈을 포함하여 다음과 같은 세 명의 구성원이 당첨되었습니다. 안노연-시골(농어촌 및 행정구역상 군/읍/면/리 거주자), 이안홍빈-여성, 안준혁-평당원 이상입니다. 여남동수의 당헌을 지키기 위하여 여성 한 자리는 비워두고(이는 추천받은 여성 후보 중 이안홍빈을 제외하고 다들 운영위원장 활동에 대하여 거절하였기 때문입니다.) 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서투르지만, 재정을 관리하고 감독하며 청년 당원의 목소리를 당 운영에 반영하고 전달해 갈 책임과 권한을 부여받은 인원이 총회를 통하여 꾸려졌습니다. 이번 총회에서 인준받은 청년녹색당 규약은 http://bit.ly/SXjS0S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쉽고 부족했던 부분도 물론 있습니다. 서울에서 총회를 열었다면 현실적으로 오십명 이상(80명~100명까지도)의 당원들이 참석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천안이었기 때문에 올 수 있었다고 소감을 말씀해 주신 당원들이 계셔 탈서울을 지향해야 했던 이유를 재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물론, 서울에 계신 많은 당원분들의 요청은 내년 열릴 총회 준비에 적극 반영할 계획입니다..^^;


2. 총회 외 활동 보고


⑴ 적록하당(녹색당 및 진보신당 청년들의 집담회)이 두번 진행 되었습니다. 간단한 후기는 링크( http://bit.ly/Yl7Jtd )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⑵ 생명평화 대행진 참여, 비례대표제 포럼 참석, 기자회견, 팔레스타인 평화 연대, 서명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사진과 간단한 후기로 기록해 두었습니다. 페이스북에 가입해서 조금 더 가까이 지내보아요 ^^~!


3. 12월 계획 및 향후 일정 알림


⑴ <제 5회 반죽하다 : 청년녹색당원 정기 회의> ( http://bit.ly/V9PiqT )


□ 일정 : 2012년 12월 8일 (토) 오후 2시 30분 ~ 5시


□ 내용 : 2012년 청년녹색당이 해온 많은 활동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 청년 녹색당의 활동 방향에 대한 고민


⑵ <진보진영 대선 후보와의 정책 간담회> ( http://bit.ly/V34uQJ )


□ 일정 : 2012년 11월30일 (금), 오후7시


□ 장소 : 서강대학교 내 K관 401호


□ 주최 : 2014년을 준비하는 진보청년모임(가칭: 청년녹색당, 진보신당 청년학생위원회, (구)청년당 등의 자발적 모임입니다)


: 갈수록 심해지는 등록금 문제, 고용 불안, 생활비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최저임금, 장기간 혹사당하는 노동, 제대로 인정받지도 못하는 산업 재해 등의 문제는 청년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미 지속 불가능하게 된 대량 생산과 소비 사회, 성장주의 사회를 해결하는 데 그 본질이 있다는 것이 저희의 의견입니다. 또한, 함께 살기 위한 탈 성장을 위해서는 자연에 행해 온 그동안의 파괴적 건설을 지양하고 개발 정책이 과연 우리의 삶을 책임져 줄 수 있는가를 근본적으로 고민해야 합니다.


⑶ <생명·평화 청년 대선정책제안 기자회견> ( http://bit.ly/XXY10U )


□ 일정 : 12월 1일


    - 12:30 집결 및 준비(대한문 농성촌)


    - 13:00 공동행동 : 사람 띠 잇기 등(예정)


    - 14:00 기자회견 「생명·평화·정의 사회를 꿈꾸는 청년단체 대선정책제안」


□ 공동주최 : 청년녹색당 및 대학YMCA 전국연맹


⑷ <신년이라 신이나네>


□ 일정 : 2013년 1월 첫째 주말 저녁


□ 프로그램 : 놀기(미확정)




4. 편지를 마치며


2기 공동운영위원장들은 겨울동안의 활동 계획을 당원들의 활동력을 높이는 일에 집중하고자 의견을 모았습니다. 대학에서, 동네에서 청년당원들이 즐겁게 모일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가고 새로이 당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청년당원들에게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길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청년녹색당이 탈성장과 생태적 삶을 위한 의미있는 세력이 되기 위하여 즐거이 달리겠습니다! 많은 당원 여러분들의 지지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청년녹색당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  http://www.facebook.com/young.Kgreens


- ‘참여하고 싶어요’ 부터 ‘점심때 뭐먹을까’까지 모든 문의는 아래 전자우편을 이용해주세요!

    younggreenskorea@gmail.com


- 빠른 연락처 : 010-8614-2066(안노연) / 010-3782-0792(안준혁) / 010-5710-7530(이안홍빈)


- 녹색당 청년 선언문 바로가기  http://kgreens.org/27946



   


2012년 11월 27일


청년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 안노연, 안준혁, 이안홍빈 드림



(2013년부터 younggreens@kgreen.org 로 이메일 주소가 바뀌었습니다)

Posted by 청년 녹색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