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보고2016.05.31 23:30



지난 5월 28일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청년녹색당 선거평가 간담회 자리가 있었습니다. 총선이 끝난지 한 달 반이 지난 시점에서 냉정하게 녹색당을 돌아보고, 녹색당의 다양한 곳에서 활동했던 청년당원들의 목소리를 들어보고 각자의 자리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도 활발히 오갔습니다. 당일 참석했던 30여분의 당원 중 두 분이 작성을 해주셨습니다. 

김푸른 당원님과 정영수 당원님, 두 분의 이야기로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실까요?


청년당원들의 20대 총선 이야기 후기

관악 녹색당 김푸른

지난 528,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청년녹색당 선거 평가 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각 지역 선본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선거 운동에 참여했던 청년 당원들이 경험을 나누고, 활동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였습니다. 먼저 간단히 인사를 나누고 평등 문화 약속문을 함께 읽었습니다. 민주적이고 평등한 당 문화를 위해 오랜 시간 고민하고 토론한 흔적이 느껴지는 약속문이었습니다.

 

그리고 약속문을 기반으로 후보-당원 모두가 녹색당의 주체로서 20대 총선 전반에 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먼저, 진일석 당원님이 청년녹색당 선거 평가 초안을 발표해주셨습니다. 득표율 분석을 토대로 지역과 대중에게 어떻게 녹색당을 알릴 것인지 고민하였습니다. 이후엔 총선에 대해 조별로 토론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역구마다 상황과 경험이 많이 달랐습니다. 당원들이 길거리에서 폭력적인 상황을 마주하기도 하였습니다. 청년 당원들이 경험을 나누고 대처법을 모색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실감하였습니다. 또한, 녹색당이 부딪힌 문제들을 이야기하며 어떻게 지속 가능할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토론 후, 김주온 비례대표 후보님이 총선 이후 계획과 전망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다시 조별로 청년녹색당과 개인이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토론했습니다. 선거가 없는 해에도 효과적으로 녹색당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을 논의했습니다. 녹색당의 큰 자랑거리인 정책 중심의 정당연설회를 활성화하고, 청년녹색당원이 지역구 모임과도 잘 연계해서 일상적으로 정치활동을 한다면, 녹색당의 존재감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나아가 스스로 무엇을 실천할 것인지 고민하고, 약속했습니다. 그날 모인 우리는 각자가 있는 곳에서 열심히 녹색가치를 공부하고, 목소리를 낼 것입니다. 각 지역, 대학 등 각자가 있는 곳에서 효과적인 방식으로 활약할 방법을 고민하고,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같은 신념을 지닌 당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녹색당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시 힘을 내서, 앞으로 다가올 선거를 준비해야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결과였지만, 단단한 정책과 따뜻한 가치를 지닌 녹색당은 앞으로가 더 중요할 것입니다. 냉철히 돌아보고-내다보고-나아가는 녹색당에 희망을 품고 녹색가치를 이야기하겠습니다. 에너지 넘치는 당원분들을 만나 다시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생활 속에 녹색가치를 잘 녹여내고 당원들 간의 연대를 통해 지치지 않고 신나게 나아갈 수 있길 바랍니다.



청년당원들의 20대 총선 이야기 후기

관악동작 당원 정영수

안녕하세요? 저는 관악동작 당원인 정영수입니다. 지난 28일 청년녹색당 선거평가 간담회를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녹색당의 공식적인 행사에 처음 참석하는 것이라 많은 기대와 고민이 되었습니다.

일단 간담회는 먼저 평등문화 약속문에 대한 설명을 듣고 약속문을 읽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이 순서가 평등문화에 대해 고민하고 노력하는 녹색당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이 후 토론은 선거평가와 토론 후 의견발표, 이후 전망과 토론 후 의견발표 이렇게 이루어졌습니다. 지난 총선과정에서 청년 녹색당이 어떻게 선거운동을 진행했고 준비해왔는지를 듣고 토론을 하였습니다. 3조로 나뉘어져 토론을 진행하였는데 제가 속한 조에서도 치열한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치열한 토론을 들으면서 선거운동을 정말 재미있게 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다들 다음 선거 때 두고 보자! 라는 강력한 의지가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그 다음 토론에서는 선거 이후 전망과 각각 당원별로 각자의 실천약속을 하게 되었습니다모두들 선거를 치루고 결과에 낙담하지 않고 그 다음을 준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다들 각자의 지역, 공간에서 어떻게 하면 녹색의 가치를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 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고 있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저 역시도 고민과 함께 결심을 하였습니다. 저는 전통연희를 하는 사람으로 녹색당 어느 지역이나 공간에서 공연을 부탁하면 달려가겠다고 했습니다. 이후 간단한 식사와 즐거운 뒤풀이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것 또한 무척 즐거웠습니다.

치열한 평가가 있는 조직은 언제나 성장하기 마련입니다. 이런 것을 보아서도 녹색당은 앞으로 더 큰 성장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새롭게 많은 청년당원들을 알게 되어서 무척 좋았고 저 역시도 많은 고민과 결심을 하게 만들어준 좋은 자리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청년 녹색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