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보고2015.07.06 17:23

지난 2015년 6월 20일 토요일, 청년녹색당은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 중심의 새로운 정치,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 패널로 참가했습니다. 청년녹색당은 청년당원 여러분과 청년 정치에 관심있는 모든 분을 위해 토론회 후기를 공개합니다. 그 첫 번째 순서로, 토론회에 제출되었던 모두의 발제문 대공개!


(왼쪽부터 사회를 맡은 "리셋, 새로운 대한민국 네트워크" 안성원, 패널로 참여한 "다준다연구소" 운영위원 한민호,"신촌대학교" 소셜아트학과장/416학과장 홍승희, "리셋, 새로운 대한민국 네트워크" 세미나 네트워크 대표 박선아, "청년녹색당" 운영위원 변규홍, "청년들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정치, 청새치" 초대회장 한희철. 사진제공 손하늘)


"청년 중심의 새로운 정치, 어떻게 할 것인가?" 자료집

주최측에서 준비해 주신 자료집은 토론회에 앞서 기조강연을 해 주실 두 분에 대한 소개와 패널참가자들의 한마디, 그리고 7월 30일부터 2박 3일간 진행되는 "청년전략스페이스"행사에 대한 소개로 단촐하게 구성되었습니다.


기조발제 : "지상 최대의 경제 사기극, 세대전쟁" - KBS 박종훈 기자

2015.06.20.토론회_발제1_박종훈.pdf

토론회는 "지상 최대의 경제 사기극, 세대전쟁"의 저자인 KBS 경제분야 전문 박종훈 기자의 강연과 함께 시작하였습니다. 40슬라이드 남짓의 자료를 통해 박종훈 기자는 해외 여러 나라의 사례들을 우리나라의 경제현실과 함께 소개하며 마지막 메시지로 "극한의 생존경쟁을 멈추고, 더 큰 시스템을 보라"는 제언을 남겼습니다.


기조발제 : "청년정치세력화의 시대적 요청과 과제"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고원 교수

2015.06.20.토론회_발제2_고원.hwp

2015.06.20.토론회_발제2_고원.pdf

이어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초교육학부의 고원 교수님의 강연이 이어졌습니다. 현재의 한국사회에서 세대간 갈등이 과소대표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고원 교수는 청년 세대가 정당 - 의회 영역에서 자신의 정치적 대표를 아직까지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년세대의 정치적 에너지가 분명 커다란 풀을 형성하고 있는 만큼 청년, 비정규직, 공동체시민이 함게 하는 새로운 연대전선의 형성과 함께 독자적인 철학과 이론을 구축했으면 한다는 제언을 남겼습니다.

(특히 고원 교수님은 청년녹색당에서 발제문 공개 허가를 부탁드리자 토론회에서 느끼셨던 점을 보충한 자료를 보내와 주셨습니다)


이어서 다섯 명의 패널토론자가 3가지 질문과 함께 하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각 질문 하나 하나에 대하여 각 패널별로 돌아가며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또 필요시 짤막하게 다른 패널의 견해에 덧붙이는 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질문 1.

청년이 스스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서는 것이 필요한가요? 구체적 근거나 예시를 들어주세요.


질문 2.

"청년 정치세력화"가 대한민국 사회에서 어떤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하시나요?


질문 3.

2016년 총선, 17년 대선을 염두에 두었을 때, 청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들이 어디까지 행동해야 한다고 보시나요? (ex. 투표, 정책 발의, 선거운동, 입후보, 창당 등)


아쉽게도 토론회 당일에는 패널들의 발제문이 공유되지 못했는데요, 지금이라도 청년녹색당 블로그를 통해 발제문을 공유하는 것에 모든 패널이 혼쾌히 동의해 주셨답니다. 

패널토론 : "조직된 청년들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
- 다준다연구소 한민호

2015.06.20.토론회_토론1_다준다연구소_한민호.docx

2015.06.20.토론회_토론1_다준다연구소_한민호.pdf




패널토론 : "새로운 청년정치, 청년다운 방법이라면 지금 당장도 가능하다"
- 리셋, 새로운 대한민국 네트워크 박선아

2015.06.20.토론회_토론3_리셋새로운대한민국네트워크_박선아.docx

2015.06.20.토론회_토론3_리셋새로운대한민국네트워크_박선아.pdf



패널토론 : "기존 정치가 구조적으로 소외시킨 모든 시민의 정치참여, 청년정치세력화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꺼이 우리의 이해관계를 밝히면서 나서는 과도기적인 첫 시작이다."

- 청년녹색당 변규홍


2015.06.20.토론회_토론4_청년녹색당_변규홍.docx

2015.06.20.토론회_토론4_청년녹색당_변규홍.pdf



패널토론 : "산업화와 민주화 그 너머에 있는, 지금은 어두운 언덕을 우리가 밝혀야 합니다!"

- 청년들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정치, 청새치 안희철

2015.06.20.토론회_토론5_청새치_안희철.docx

2015.06.20.토론회_토론5_청새치_안희철.pdf



토론회가 끝나고, 한국대학신문의 손현경 기자님이 토론회를 소개하는 보도를 내 주셨습니다.

청년들, 정치 ‘리셋’을 꿈꾸다

20일, ‘리셋, 새로운 대한민국네트워크’ 주관‧원혜영 국회의원 후원 토론회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48443


 

▲ 20일 국회의사당 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 중심의 새로운 정치 어떻게 가능한가’ 주제의 정책토론회에서 여러 계층의 청년 참가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민호, 홍승희, 박선아, 변규홍, 안희철 씨. (copyright 한국대학신문)

그럼, 토론회 후기 2부에서는 실제 토론회 현장에서 진행되었던 패널들의 발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Posted by 청년 녹색당